신구대학교

박물관 소개 신구인은 오늘을 넘어 내일에 도전합니다. 내일이 더 큰 인재, 신구 안에 있습니다.

신구학원 설립자 이종익선생

신구대학교 우촌박물관은 우촌 이종익 박사님께서 전국을 누비시면서 수집한 민속품 약 2천여 점을 바탕으로 개관하였습니다.설립자께서는 수집한 민속품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전시함으로써 우리의 전통과 뿌리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한국인의 정신을 심어주려 하셨습니다.또한, 학생 및 시민과 함께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‘이용자 만족을 위한 박물관’ 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
그리고 박물관 내에는 설립자의 숨결이 소중하게 배어있는 유물들과 신구대학의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.

2014년에는 개관 15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신구대학교 우촌박물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.현재 총 4곳의 상설전시실과 1곳의 기획전시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전시실도 마련되어 있습니다.선사시대의 석기부터 조선시대 생활 문화를 알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복식과 가구 등을 포함해 총 2400여점의 유물을 소장 전시하고 있습니다.
신구대학교 우촌박물관에서는 앞으로 성남시민들을 위하여 다양한 전시와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

부속기관

학과사이트